자연분만 성공! 끝이 아닌 산후회복 첫날 이야기 #1(ft 7월 산후회복 특강)

안녕하세요! 출산을 교육하는 유튜버, 둘라로지아 입니다. 임신막달 그렇게 기다리던 진통이 시작되고 자연분만 성공! 하지만 끝이 아니죠.

무엇보다 #산후회복 을 잘해야 하는데요. 출산한 첫날 어떤게 달라지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있어야 당황하지 않겠죠? 오늘은 #산후회복1일차 포스팅 할께요.

자궁이 줄어들면서 생기는 훗배앓이

임신하면서 자궁이 500배에서 많게는 1,000배 가까이 커집니다. 그렇기때문에 아기를 낳는다고 바로 배가 쏘옥 들어가진 않아요. 자궁은 약 4-6주간 수축하는 과정을 거쳐서 본래의 크기로 돌아가죠.

자궁이 수축하는 동안 배가 살살 아픈건 #훗배앓이 라고 하는데요. 초산모들은 훗배앓이가 뭔지 몰라서 당황스럽고, 경산모들은 초산때보다 훗배앓이가 오래가서 힘들어 합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훗배앓이로 힘들면 진통제를 먹을수도 있고, 초산은 1-2일, 경산은 2-3일이면 괜찮아집니다.

초유는 금방 나오지 않아요.

천천히 기다리면 되요

출산하자마자 젖이 돌지 않습니다. 임신기간 동안 엄마 몸에서는 수유를 위한 준비를 하지만 출산과 함께 바로 젖이 나오지 않는다고 해도 실망할 필요 없습니다. 보통 출산후 2-3일 정도에 초유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초유는 아기들 면역주사라고도 불릴만큼 좋다고 하니 꼭 먹이세요.

젖양이 충분하지 않아요.

금방 태어난 아기는 아직 배가 많이 고프지도 않고 많이 먹지도 않습니다.엄마들은 젖양이 부족하지 않은지 걱정하지만 아기가 필요한 양에 맞춰서 젖양이 늘어나게 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회음부 관리, 산후 첫날은

좌욕이 아닌 냉찜질

자연분만 산모의 경우 대부분 #회음부절개 를 하게 됩니다. 출산후 하루 정도가 지나면 좌욕을 시작할 수 있는데 산후 첫날은 냉찜질이 좋습니다.

얼음을 대서 붓기와 열감을 가라앉히는게 중요합니다. 작은 얼음이나 얼린 수건을 비닐팩에 담아서 여러겹으로 싼다음 패드로 고정하면 됩니다.

출산 첫날은 밥을 잘 먹고,

현기증 조심하기

출산 하는 동안 오랜 진통으로 지치고 많이 힘들었을겁니다. 엄마는 출산한후 입맛이 없더라도 밥을 잘 챙겨먹거야 합니다. 또, 갑자기 어지러워서 넘어질수도 있으니 화장실에 갈때는 보호자의 도움을 받는게 좋습니다.

산욕기6주간의 변화, #산후다이어트 식단과 #산후운동 등이 궁금하시죠? 사실 산후 관리는 산전부터 시작되어야 수월한데요.

그래서#로지아출산연구소 에서는 #임신후기식단관리 #임신막달관리 서비스 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산후회복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7월 26일 “슬기로운 산후회복” 특강을 신청해주세요 ^^